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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[39주차] RayFire 튜토리얼
    공부일지 2022. 5. 1. 00:0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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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오늘의 할일
    - RayFire 작업하기
     
    작업_RayFire 설치




    작업_RayFire 튜토리얼_셋팅




    작업_RayFire 사용법





    작업_RayFire 사용법_ 키프레임 작업





    * 작업_RayFire 사용법 _ Physics *
    Physical engine(실제 엔진) : 시뮬레이션을 계산할 엔진을 정의하십시오.
     
    Start frame(시작 프레임) : 시뮬레이션 시작 프레임을 정의합니다.
     
    End frame(끝 프레임) : 시뮬레이션 끝 프레임을 정의합니다. End Frame 스피너를 변경하면 Time Range 스피너가 조정됩니다.
     
    Time range(시간 범위) : 시작 프레임에서 시작하여 시뮬레이션 할 프레임 수를 정의하십시오. 시간 범위 스피너를 변경하면 엔드 프레임 스피너가 조정됩니다.
     
    Collision tolerance(충돌 허용 오차) : 이는 강체가 겹치는 거리입니다. 이 값을 너무 크게 설정하면 객체가 눈에 띄게 상호 침투합니다. 이 값을 너무 작게 설정하면 개체가 한 프레임을 관통하는 것과 다음 프레임을 강제로 분리하는 것 사이에서 번갈아 나타날 수 있습니다. 가장 좋은 값은 장면에있는 물체의 크기, 카메라가 가능한 침투성에 얼마나 가까운 지, 중력 양 설정과 같은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. (PhysX 플러그인 설명서)
     
    (Substeps)하위 단계 : 실제 엔진에 대한 시뮬레이션 하위 단계를 정의합니다. 시뮬레이션 오브젝트가 서로를 통과하는 경우이를 늘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 PhysX 엔진의 높은 값이 더 안정적이고 정확한 시뮬레이션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기본값 3은 대부분의 경우 작동합니다. 그러나 시뮬레이션에 빠르게 움직이는 객체가 포함 된 경우이를 증가시켜야합니다. "팝콘"효과를 알리기 시작하면 줄이십시오.
     
    Gravity(중력) : 기본 중력에 대한 승수입니다.
     
    (Time Scale)시간 스케일 : 기본 시간 스케일의 승수입니다. 이 속성을 줄이면 시뮬레이션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. 이 프로퍼티는 애니메이션화 할 수 없으므로, 시간 스케일을 애니메이션 하고 Matrix와 같은 불릿 타임 효과를 생성 하려면 RF_PhysX 헬퍼 를 사용해야 합니다
     
     
     
    작업_RayFire 사용법 _ Physics 수치 값비교 

    (기본)
     

    (Collision tolerance 0.1 => 2.0)


    (Substeps 3 => 10)


    (Gravity 12 =>1)
     
    (Time Scale 1 => 0.1)
     
    작업_RayFire 사용법_ 포인터로 움직여서 효과넣기

    (아래에서 위로 올라가게 작업을 하면 튀어나오는 효과를 줄수 있음)
     
    작업_RayFire 사용법_ 예시

    ( 움직이지 않고 그대로 두면 물체를 부수는 효과를 줄 수 있음)
     
    (포인터로 아래에서 위로 움직이게 하면 지면을 부수는 효과를 줄 수 있음)
     
    (같은 RayFrie를 여럿 개를 위치와 회전을 다른게 주면 다른 효과를 줄 수 있음)
     
    (예시)
     
    포폴 CC내용
     
    Tmail_AttackMix_Detail03_190426
     
    - 첫타 후 사체 회전 부족(팔만 돌아가고 있음)
     
    - 전체적으로 다리가 흔들리고 있음
     
    - 첫타 홀딩 작업
     
    - 20,27F 중 확인해서 삭제해야함(불필요한 키)
     
    - 27~30F 컴이 고정되어 이동하지 않음
     
    - 44F 좀더 다리가 앞으로 밀리듯이 표현이 좋을 듯함
     
    - 44F 칼을 시원스러운 스윙이 필요함
     
    - 69F 왼발이 부자연스럽게 꺽여서 표현되어있음
     
    - 69F 상체의 팔로우 스로우 표현 추가
     
    - 72~83F 칼 흔드림 고정 필요
     
    - 91F 오른 다리 착지 준비동작 필요
     
    - 83~111F 얼굴 각도 수정(턱이 어깨에 닿는 방향으로)
     
    - 100~111F 다리가 먼저 도착 할 수 있게(오른다리)
     
    - 111F 상체 수정(일자형태로 유지되어있음)
     
    - 145F 어스테이 포즈 수정
     
    - 전체적을 칼 흐름 정리
     
     
     
    Tmail_Attack04_Keypose03_191017
     
    - 전체적인 타격 타이밍 수정
     
    - 13~25F 전후 흐름이 끊김
     
    - 45~57F포즈 수정 / 타이밍 수정(검의 궤도가 안맞음)
     
    - 57~63F 홀딩 구간 수정 / 불필요한 키 삭제 및 정리
     
    - 74F 팔로우 스로우 표현이 약함
     
    - 컴의 흐름 수정
     
    - 68~80F (전면을 봤을 때) 타격시 컴이 밖으로 빠져다가 다시 돌아오는 회전을 보여주고 있음
     
    - 2타 홀딩 구간 없음
     
    - 86F 왼쪽다리가 쭉펴져 있음/ 스쿼시,스트레치 표현없음
     
    - 92F 팔로우 스로우 표현 추가
     
    - 3타 검궤도 수정
     
    - 86~105F 타이밍이 느림
     
    - 마무리 포즈수정(마무리 포즈답게 절도있게)
     
     
    Tmail_Attack05_Keypose02_191031
     
    - (-25~ -11F) 키포즈 수정 (갯수가 많음, 간결하게)
     
    - 준비동작~ 첫타 들어갈 때까지 상체 수정(상체의 힘이 더 들어가는 표현으로)
     
    - 14F 스파인이 튀는 느낌(스파인 키만 삭제)
     
    - 16~21F 칼의 쿼도 / 팔 수정
     
    - 38~42F 발목을 세워서 움직이게(무릎을 꿇고 가는데 발목이 꺽여서 움직이고 있음)
     
    - 45 왼발/ 무릎 각도 수정
     
    - 29~50F 검날의 방향이 빠르게 바뀌고 있음
     
    - 45F 포즈 수정(다리 모양)
     
    - 56~112F 상체가 과하게 꿀렁거리고 있음(과한 팔로우 스로우 느낌이 남)
     
    - 전체적으로 TCB확인
     
    - 90~94F 중간 검궤도에 들어가야하는 포즈가 없음
     
    - 131~143F 검의 궤도 수정/ 타이밍 수정
     
    - 131~143F 컴이 주저 앉는것 같은 궤도를 보여주고있음
     
    - 136~155F 일어나는 포즈 수정/ 무게중심이 왼다리에 가 있게
     
    - 136~155F 오른다리 위치 수정
     
     
     
    Tmail_TwoHandAttack01_Keypose05_1906017
     
    - 23~35F 점점 빠르게 들어 올리게 수정
     
    - 23~35F 컴이 점덤 빠르게 뒤로 이
     
    - 23~35F 얼굴 방향 수정
     
    - 컴 흔드림 수정
     
    - 65~68F 잔 반동 들어갈 때 높이 부족
     
    - 53~59 컴의 궤도 수정
     
    - 65~68F 얼굴의 각도를 좀더 숙이는 표현으로 수정
     
    - 96~100F 가속도 있게 찌르기
     
    - 찌르기 들어갈 때 무기무게감 표현하기
     
    - 124~130F 검의 궤도/무기 무게감 표현
     
    - 137F 불필요한 키 삭제
     
    - 마무리 포즈 타이밍 수정
     
    - 194F 컴이 먼저 움직이고 난뒤 오른 다리가 따라가게 수정
     
     
     
    Tmail_Dead_Detail02_190520
    - 31F 삭제
     
    - 35,36F 삭제 
     
    - 39F 손 궤도/ 포즈 수정
     
    - 9F~ 20F 컴 수정(데미지 받는 표현으로), 약간 뒤로 빠지면서
     
    - 29~34F 오른다리 앞굽치 이용해서 무릎 꿇기
     
    - 34~39F 잔반동 수정
    - 68~80F 얼굴 각도 수정
     
     
     
    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   
     
     
    Neo_Attack01_Keypose02_190628
     
    - 5F 컴을 뒤로 높에 위치시키고 회전이 더 필요함
     
    - 전문 서수의 타격 포즈보다 길거리 스트리파이터 처럼 배운 타격폼으로 포즈 수정
     
    - 8~14F 팔로우 스로우 추가
     
    - 8~14F 타격 궤도 수정(감아서 치듯이)
     
    - 13F 삭제후 14->13F 이동 (다리가 흔드려 보임)
     
    - 2타 전체적으로 팔로우 스로우 추가
     
    - 1타 홀딩 추가
     
    - 23F 컴을 앞으로 숙이는 듯한 포즈 추가
     
    - 1타 홀딩 후 (23F)오른다리를 좀더 전진 시켜야 할듯 함
     
    - 26~28F 오른 손바닥이 몸쪽으로 향하게 수정
     
    - 39F 에서 손가락을 풀기 시작해야할 듯함
     
    - 2타 홀딩 추가
     
     
     
    Neo_Attack02_Keypose07_191127
     
    - 타격스피드 조정
     
    - 1타 후 충격표현 
     
    - 3타 팔로우 스로우 추가
     
    - 다리 전체적으로 TCB수정
     
    - 숨쉬기 다시 작업하기
     
    - 마무리 포즈 절도 있게 수정
     
    - 16F 부터 주먹 쥐기
     
    - 47~57F 컴 위치 낮추기
     
    - 102~130F 스탭(오른다리) 수정
     
    - 102~221F 다리가 땅에 박힘
     
    - 105~206F 컴 흐름 수정 (직선 궤도가 유지되어 있고 있음)
     
    - 105F 발목/무릎 각도 수정
     
    - 115F 무릎 각도 를 바깥으로 수정
     
    - 144~156F 주먹을 쥐고 올라간 다음 피면서 포효 하기
     
    - 166~169F 포효후 배를 쥐어짜는(스파인 회전부족)포즈로 수정
     
    - 195~200F 까지 오른팔에 몸에 붙혀서 움직이게 
     
    - 190~204F 아래에서 끌어오로는 느낌으로 수정
     
    - 235F 오른다리 각도 수정
     
    - 239~252F 얼굴 회전 속도 수정
     
    - 244F 오른손/팔 각도 수정 
     
    - 274F 손바닥이 정면을 보이게 수정 하기
     
     
     
    Neo_Dead_Keypose03_190809
     
    - 전제적인 타이밍 수정
     
    - 17F부터 빠르게 뒤로 당겨지는게 이동하듯이 수정
     
    - 다리 전제적으로 TCB 수정
     
    - 90F 손목스탭이 안쪼으로 돌아가게 수정
     
    - 50~90F 상체 회전 부족
     
    - 107~113F 팔회전 수정
     
    - 185~193F 사이에 팔이 원을 그리듯이 회전하면서 움직이게 수정
     
    - 178F 스파인이 올라가는 팔에 따라서 따라올라가듯이 스파인 회전 추가
     
    - 마지막 포즈 손모양 수정(지면에 바닥에 닿고 있는데 손가락이 굽혀서 있음)
     
     
     
    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   
    Orc_Attack03_Keypose04_190905
     
    - 8F  발위치에서 전진하게 수정
     
    - 12F 컴의 높이가 높아서 오른다리가 일자형으로 펴져 있음
     
    - 컴의 흐름 전체적으로 확인하여 수정
     
    - 17/18F 무기 흐름 맞추기
     
    - 32F 상체 팔로우스로우 회전 부족함
     
    - 2타 회전시 앞굽치로 회전할수 있게 들어주기
     
    - 33F 포즈수정
     
    - 70~92F 사이에 키 추가하여 컴의 충격 반동 흐름을 직선이이 아닌 원을 그리듯이 수정하기
     
    - 122~142F 사이 프레임 간격 줄이기 (타이밍이 많이 느림)
     
    - 3타후 들어올리때 무기 움직임 수정
     
    - 숨쉬기 타이밍 줄이기 (점점 느리게 )
     
     
    Orc_Attack04_Keypose07_190924
     
    - 24F 발차기할 때 도끼의 무기의 무게 표현을 하기 (너무 가볍게 들어버림)
     
    - 20~29F 컴을 앞으로 나아가면서 발차기 할 되 앞굽치 중심으로 회전하게 수정
     
    - 39F 팔로우 스로우 추가
     
    - 발차기 후 착지 위치가 다름
     
    - 43~50F 홀딩 수정 (무거운 도끼인데도 가볍게 들고 있음)
     
    - 3타 컴 흐름 수정
     
    - 53~55F 스쿼시 단계에서 컴이 너무 앞으로 나감
     
    - 58~66F 타격궤도에 맞춰서 도끼흐름 수정
     
    - 58~69 체공 넓이와 흐름 다듬어 주기
     
    - 숨쉬기 다시 수정
     
    - 96F 도끼당길때 컴도 같이 당겨주기
     
    - 109~136F 무거운 도끼을 들고 있는데 팔로만 들어올림
     
     
    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   
     
    Closer_SocialMotion_Anger_Keypose01_191018
     
    - 7F 상체 뒤로 회전
     
    - 10~36F 상체 좌우 운동이 없음
     
    - 27F 손포즈 및 위치 수정
     
    - 손 올릴 때 컴이 앞으로 나갔다가 다시 뒤로 돌아감
     
    - 25F 상체 라인 수정(일자형으로 유지하고 있음)/ 얼굴회전 수정 
     
    - 67~80F 무게 중심이 오른쪽으로 빠지면서 골반 회전도 같이 들어가야함
     
    - 67F 팔이 골반까지 뒤로 빠져줘야함
     
     
     
     Closer_SocialMotion_Joy_Keypose01_191017_Bone
     
    - 뛸때 스파인의 움직임이 업음
     
    - 점프를 할때 너무 일자로 다리가 펴지고 있음
     
    - 팔굽치가 어깨 라인선에서 유지한채 움직임
     
    - 뛸때 확실하게 팔이 펴진 느낌으로 수정
     
    - 56F 스파인을 더 회전을 주고 손이 더 앞으로 나가야하며 얼굴 각도 수정
     
    - 77~83F 뒷굽치를 살짝 들어주는 동작으로 수정
     
    - 착지 할때의 다리 각도 확인
     
    - 마무리 할 때 팔의 속도 더 주기
     
     
     
     
     Closer_SocialMotion_Sorrow_Keypose04_191011
     
    - 68F 손위치를 좀더 올려서 수정
     
    - 울때 손바닥 모양 수정(손가락이 너무 펴진 상태)
     
    - 21F 내려 앉을 때 충격표현
     
    - 울때 팝굽치가 뒤로 빠져있음
     
    - 76~84F 왼손이 미끄러지는 모션 추가
     
    - 142~151F 좀더 숙여서 일어나게 수정/팔각도 수정
     
    - 127~142F 손 모양 수정
     
    -  일어날 때 손 위치 흔드림
     
    - 167F 컴 수정(다리가 앞으로 나아가는 흐름에 맞춰서 회전)
     
    - 171F 부근 타이밍을 늘려줘야함
     
     
    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   
    Dual sword_Attack01_Keypose05_191212
     
    - 0~29F 컴 흐름 수정
     
    - 52~61F 2타로 들어가는 스태 동작들이 느려지고 있음
     
    - 49~52F 발이 미끄러지고 있음(TCB수정)
     
    - 86~88F 스쿼시 동작 추가
     
    - 107~117F 컴흐르 수정(급격하게 올라감)
     
    - 130F 빠르게 타격하게 당겨줘야함
     
    - 177F 팔이 약간 엇박으로 모았다가 풀리고 있음
     
    - 마무리 동작을 절도 있게 타이밍 수정 
     
     
    느낀점
    - RayFrie도 들어가기 시작하니 거의 마무리 단계가 온 실감이 오기 시작함
     
    - 포폴 cc하다가 체력이 부족한걸 느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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